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사파중학교

검색열기

도서관

책읽는학교안내

메인페이지 도서관책읽는학교책읽는학교안내

책읽는학교안내

1주제

책 읽기로 행복 충전
- 책 읽는 생활습관을 통한 나의 꿈 찾기

2목적

독서는 인간 성장과 발달의 열쇠이며 시대를 초월하는 교육의 과제이다. 독서가 인간과 삶의 다양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며 문화 창조의 동력을 제공하는 지혜의 발전소로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그러하다. 그래서 동서고금을 초월하여 인류는 독서를 하면서 생각과 삶을 살찌워 왔고, 문화를 창조하고 발달시켜 왔다.
인간의 삶과 사회가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해진 현재사회에서 더욱 독서가 중요해짐은 당연하다.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독서는 더욱 중요한 삶의 지표요, 삶을 창조하는 동력으로서 더욱 강한 힘을 갖는다. 인류는 독서를 함으로써 여러 가지 정보를 얻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일 수 있으며, 인간과 세계를 지배하는 사상과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 아울러 독서 경험으로 자기 자신과의 대화, 다른 사람과의 소통을 꾀하기도 한다. 이로써 인간의 삶이 풍요로워지고 다채로워지니, 독서는 행복 창조의 지름길이기도 하다.

3추진 방안

  • 가. 전교생을 대상으로 전 교사가 참여하여 책 읽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
  • 나. 아침시간을 활용한 사제동행 책읽기 활동을 통해 자율적인 독서습관을 기른다.
  • 다. 독서인증제를 통한 개인별 맞춤식 독서 이력 관리로 지속적·체계적인 독서습관을 기른다.
  • 라. 교과(군)와 연계한 폭넓은 독서를 바탕으로 독서·논술 교육을 강화하고 종합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선한다.
  • 마. ‘사제동행 독서 논술 동아리’를 조직 운영한다.
  • 바. 가정과 연계한 독서활동을 통해 가족과 함께하는 독서 분위기를 확대한다.
  • 사. 다양한 독서활동의 결과물을 축제 때 전시하여 독서분위기를 확산시킨다.

4세부 추진 계획

  • 가. 독서기록장을 제작하여 배부한다.
  • 나. 아침 시간을 활용한 사제동행 책읽기 활동을 통해 자율적인 독서 습관과 책 읽는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
  • 다. 학교도서관과 연계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라. 다양한 독후 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독서의 날 행사를 운영한다.
  • 마. 책을 통해 얻어진 폭넓은 지식과 감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깊이 있는 독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국어과 수행평가에 학생들의 독서능력을 반영한다.
  • 바. 사제동행 독서 동아리 운영, 독서 논술 방과후 수업, 독서논술 경시대회 등 독서관련 교육활동을 운영한다.

퀵메뉴